인도네시아 코로나
엄청난 인도네시아 코로나 코비드19 확진자 사망자와 코로나 대응상황
최신 인도네시아 코로나 상황
예전에 올렸던 인도네시아 코비드19 코로나 관련 글에 한 분이 댓글을 다셨습니다. "지금 인도네시아 코로나 확진자 0000명 아닌가요?" 라고.
그 글은 한참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인도네시아는 코로나에 감염될 수가 없다고 자신있게 말하면서 이곳 저곳 돌아다니던 시기에 쓴 글. 또 욕먹을까봐 최신 인도네시아 코비드19 코로나 상황을 업데이트 하려고 오늘 책상에 앉아 이 글을 씁니다.
일단 지금 정확하게 말해서 2020년 4월 22일 기준으로 했을 때 인도네시아 코로나19 확진자 7418명, 회복은 913명, 사망자는 635명이다. 이건 어제 기준인데 오늘 23일 기준은 아직 안나왔는데 제 예상으로는 오늘 확진자 한 7800명 정도 될 것 같습니다. 하루 평균 400명씩 확진자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동남아시아에서는 확진자가 싱가포르가 제일 많지만 사망자는 인도네시아가 제일 많으며 사망률이 9퍼센트 이상이고 인구가 워낙 많고 의료시설 낙후로 인해 계속 더 많은 수가 증가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어떤 분은 지금의 확진자수에 곱하기 10을 하라는 분들도 계십니다.
자 그럼 인도네시아는 지금 어떻게 코로나에 대응하고 있는가? 제가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어떤 부분은 한국보다 더 잘하고 있는 부분이 있기에(물론 한국이 최고지만).
1. 현재 모든 유흥업소, 술집, 엔터테인먼트 같은 곳은 문을 아예 닫았습니다.
2. 현재 슈퍼마켓, 식당(배달만 가능), 약국 등 필수적인, 생활에 꼭 필요한 업종들만 문을 열었습니다.
3. 거의 모든 회사 자택근무 실시, 공장 같은 자택근무가 불가능한 업종은 따로 허가를 받되 어느정도 작업자들의 거리유지같은 규칙을 지켜야 합니다.
4. 최대 인도네시아 명절(르바란) 귀향 권고에서 지금은 아예 금지를 했습니다. 또한 지방에서 수도로 올 수 없고 수도에서 지방으로 갈 수도 없습니다.
5. 자동차 탑승인원 제한, 승용차 조수석 탑승 불가, 4인승 기준 3명만 탑승 가능, 6인승은 4명까지만 가능.
6. 각 지방 마을에서도 외부인을 아예 들어오지 못하게 막고 있습니다.(이건 그냥 마을 사람들이 능동적으로 한 것)
7. 경찰과 군인들이 계속 순찰을 돌며 위와 같은 코로나 정책을 위반하는 업체 및 사람들을 단속하고 있으며 경재불황으로 실업자가 늘어남에 따라 강도사건이 많이 일어나고 있어 평소보다 더 경계하며 순찰을 돌고 있습니다.
8. 한국인은 따로 대사관 옆에 지정된 병원에서 코로나 관련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대사관에서 조취를 해놓았습니다(아주 만족)
9. 왠만하면 코로나 걸리지말고 병원에 가면 안됩니다. 병원가면 안걸렸던 병 걸려서 올 정도로 문 입구 들어갔다가 다시 나왔습니다. 정말 어수선하고 질서가 없고 제대로 준비가 안되었습니다.
10. 계속 중국산 코로나 검사 키트 사용했다가 오진이 많이 나오자 지금 빨리 중국산 소진하고 한국산으로 대체하려고 아주 값싸게 검사해주고 있습니다.
11. 위에서 말한 사회적제약들이 자카르타기준 5월 22일까지 연장되었습니다.
12. 한국기업들은 한인직원들의 가족(노약자, 아이들, 심신미약자)들은 최대한 빨리 한국으로 귀국하라고 하고 있습니다.(거의 들어갈 사람은 들어갔다고 보시면 됩니다)
**결론 : 이정도면 완전 락다운은 아니지만 세미 락다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내생각 : 외국인은 이방인이라 외국에서 더 조심해야 합니다. 집과 회사 이외에는 외출 자제하고 혹시 모르니 호신용무기(전기충격기, 공기소총) 같은 것을 차안에 넣고 다니시기를 바랍니다(현재 많은 한국분들이 이렇게 하고 있음)
지금 이곳의 경제도 엄청난 타격을 입고 있습니다. (물론 의약/의료/생필품/팜오일 등 제외), 미주 바이어들에게 의지하는 한인 기업들 입장에서는 더 타격이 큽니다. 그래도 이 시기를 어떻게 해서든 버티면 다시 회복될 날이 온다고 믿지만 전망을 아직은 좋지 않게 보고 있습니다.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 심심하고 지루하고 괴로울 수도 있지만 저는 기회라고 생각하고 포스트 코로나(코로나 이후)를 대비하여 비대면 관련 온라인쪽 비즈니스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뿐만 아니라 다른 바이러스도 나타날 수 있기에 앞으로 이 시대는 코로나 이전과 코로나 이후의 시대로 나누어지고 코로나 이후에는 지금의 온라인 산업보다 더 발전되어 거의 모든 생활이 비대면으로 점점 변화가 될 것 같습니다. (예상에 빗나가도 공부하는 것 자체가 좋은 것이라고 생각)
'해외남자미생의 인생 및 기타 > 해외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 쓰촨성(사천성) 규모 5.6지진 발생, 미국 아이다호주(보이시 북동쪽 지역)도 6.5지진 발생 (0) | 2020.04.02 |
---|---|
인도네시아 코비드 19 상황, 코비드 19 뜻, 코로나와 코비드 차이 (0) | 2020.03.28 |
코로나19 후속 중국 한타바이러스(hanta virus) 폐 증후군 (0) | 2020.03.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