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자유독립/유튜브

유튜브 구독자수 및 클릭률 늘리는 또 하나의 방법, 구글봇,크롤링,네이버봇, 메타데이터를 아시나요?(FEAT. 주부아빠)

유튜브 구독자수

유튜브 구독자수 및 클릭률 늘리는 또 하나의 방법, 구글봇,크롤링,네이버봇, 메타데이터 활용?(FEAT. 주부아빠)

유튜브 구독자 늘리는 방법

 

  오늘은 많은 사람들, 즉 많은 초보 유튜버들, 정확히 말해 요즘 시작한 초보 유튜버들이 많이 간과하고 있는 것을 제대로 집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물론 저도 그랬었고 알게된지 얼마 안된 정말 공부와 담을 쌓은 게으름뱅이였단 것을 알았습니다. 요즘 재능있는 한 요리사 친구와 새로운 유튜브 채널을 만들면서 부끄러운 사람이 안되려고 영상 기획, 편집, 마케팅, 촬영을 맡아서 해야하니 정말 매일 많은 정보들, 트렌드들 등을 보면서 공부하다보니 지금에서야 알게 된 것 입니다. 아시는 분들은 그냥 패스하시면 됩니다.

 

 

  저도 여러 구글 소싱 내용과 40대 유튜버 형님 주부아빠님으로부터 배운 것 입니다. 혹시 여러분은 네이버봇, 구글봇, 크롤링 등 이런 용어 들어보신적 있으신가요? 물론 이미 탑유튜버가 되었거나 완전 트렌드를 잘 예측하는 능력을 있으신분, 영상기획력 최고이신분은 이런 용어 아실 필요가 없지만 나같은 이제 갓 왕초보에서 벗어난 초보, 그리고 유튜브 후발주자들은 알면 좋습니다.

 

  어디에 영향을 끼치느냐! 바로 노출에 영향을 미칩니다. 정확히 말하면 검색노출! 

 

  유튜브는 검색보다는 관련영상 추천 등 유튜브 자동노출 비율이 높기는한데 그것도 기본적인 정보가 있어야 가능한 것이기에 말씀을 드리는 것 입니다.

 

  메타데이터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구글봇, 네이버봇들은 온라인 세계를 빠르게 돌아다니면 사람들이 올린 텍스트 정보들을 읽어들이며 수집합니다. 이 수집하는 과정을 색인이라고 합니다. 이때 색인, 즉 수집하는 텍스트 정보들을 그냥 메타데이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직 구글봇과 네이버봇은 영상에서 나오는 자체 음성이나 사진상의 글자들은 인식을 하지 못합니다. 즉 영상과 사진에서의 정보는 수집을 할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유튜브에서 검색이 되려면 정보수집 로봇이 데이터들을 모아야하는데 영상 특성상 정보수집 할 것이 제목, 설명란, 태그밖에 없습니다. 초반에는 거의 노출도 잘 안되기에(따로 마케팅이나 다른 전략을 안한다는 가정하에) 단 한번이라도, 단 한사람이라도 봤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한 시기이기에 텍스트데이터, 즉 영상당 메타데이터를 만드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영상과 제목은 키워드를 잘 분석하여 잘 만드시면서 정작 설명란과 태그, 그리고 자막에는 별루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아니면 관심은 있는데 귀찮아서....안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모국어로 영상을 촬영해도 한국자막을 넣으시는 유튜버분들 많습니다. 이걸 뭐 그냥 시간내서 이유없이 넣었을까요? 모두 다 정보수집 로봇이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하여 최대한 검색이 되게끔 하려고 하는 것 입니다. 정말 이 변화 하나의 차이로 조회수가 달라지는 것 아시는지요?

 

  설명란도 대충 적으시는 분들 계시는데 설명란에도 많은 정보가 들어가게끔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설명란은 잘 만들어 놓으면 블로그에서도 영상 홍보할 때 그냥 복사붙여넣기할 때도 편하니 일석이조!

 

  태그도 15개 이상이면 유튜브에서 제한을 한다, 불이익이다라고 하는데 상관없습니다. 최대치로 넣으세요. (근데 태그는 그렇게 큰 영향은 없음, 그냥 카테고리 분류용도로 사용하기에)

 

  초반기에는 좀 더 부지런해야합니다. 자막작업 엄청 귀찮고 번거롭습니다. 근데 한 번 해놓으면 그만큼 데이터가 쌓이는 것이기에 도움이 많이 될 것 입니다.(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오늘은 여기까지!!